인스타그램에서 재밌는 콘텐츠를 보면 저장하거나 계정을 팔로우하는데, 그러다보니 팔로우하고 있는 인스타툰 작가만 해도 꽤 많다. 처음엔 인스타에서 보이는 캐릭터, 일러스트를 모으다가 점점 인스타툰에 빠져서 마음에드는 그림체, 스토리를 가진 작가님들을 모으고 있다. 요즘은 내가 좋아하는 작가님들도 광고를 꽤 많이 하는데, ‘나도 작가님들이랑 협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된다. 내 마음 속으로 정해둔 협업 콘텐츠 하고 싶은 작가님 탑 5를 소개한다.(내 상품과 관계없이 작가님의 특성+콘텐츠의 성격만을 생각해서 선정함)
5.방구석
방구석 작가 인스타그램
누구나 주식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주식에 관한 재밌는 밈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방구석 작가의 툰도 주식관련 주제를 통해 접했는데, 국민주라는 삼성전자나 카카오를 가진 사람이라면 공감하고 웃을 수 있는 만화였다. 원래 주식 관련 콘텐츠만이 주제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주식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 만화로 만드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사회적 이슈, 트랜드와 엮어서 스토리텔링을 잘한다는 생각에 협업해보고 싶은 작가님으로 한표! 팔로워는 16.1만에 달하고 댓글 수도 적어도 200은 기본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같다. 가끔 천재성이 미쳤거나, MBTI 같은 핫한 주제는 배로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
방구석의 대표 주식 만화가 궁금하다면 👉 @gooooseok (삼전, 카카오만으로도 즐거운 만화 ㅎㅎ…)
4.다운
다운 작가 인스타그램
몽글몽글한 그림체와 폭신폭신한 스토리텔링을 가진 다운 작가님. 다운 작가님은 덕꾸라는 카카오 이모티콘을 통해 처음 알게됐다. 장난기 많은 남자친구 같은 강아지 이모티콘이었는데 다운 작가님 특유의 몰랑몰랑한 그림체와 모션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이 작가님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림체뿐만 아니라 인스타툰에서의 이야기도 부드럽고 편안한 기분이다. 작가님의 이야기들이 부드럽고 착하다(?)보니 작가님의 팬들인 ‘쌤’들도 다들 따뜻한 이야기를 해준다. 작가님 계정 자체가 편안한 분위기이다.
귀여운 덕꾸티콘, 사랑스러운 다운님의 그림체
최근 보마르셰의 납작복숭아 잼 광고 콘텐츠는 그림도 몽글몽글하고 다운 작가님이 유럽여행 썰과도 잘 어울려서 나도 사먹고 싶었다.(뭘 잘 안 먹는 편이라 사지는 않음) 자기가 먹고 써본 것을 나도 해보고 싶게하는 힘이 있는 작가님이다. 그게 팬심이라 팬들만 해당한다 하더라도! 전에 테라브레스 협업 콘텐츠는 보고 실제로 구매하기도 했다. 매운 맛은 안나고 상쾌하다는 뻔한 메세지였지만 다운님이 그래서 좋더라고 하니 나도 쓰고 싶었던 … 그래서 3통 프로모션으로 구매했다 :)
내 상품을 예쁘고 갖고 싶고 쓰고 싶게 만드는 콘텐츠를 만들어 줄거라는 믿음을 갖게하는 작가님이라고 생각된다.
보마르셰 납작 복숭아 콘텐츠, 그림… 쏘큣…
3.키크니
무려 팔로워 62만에 달하는 키크니 작가님! 오늘 소개하는 작가님들 중 팔로워 수가 가장 많다. 주요 콘텐츠는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다.”와 “작명소”이다. 대표 콘텐츠인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다”는 사연을 받아 작가님의 드립과 재밌는 그림으로 사연을 그려주는 만화다. 보통 한 컷으로 그려주고 항상 마지막엔 눈물이 찡하는 사연을 담아 팬들을 울고 웃게 만든다. 출근할 때 업로드 되면 지하철에서 눈물을 훔치게 만든다. “작명소”는 상황을 듣고 작가님이 이름을 지어주는 콘텐츠인데 작가님이 센스가 엄청나다… 상상도 못한 재밌는 이름들을 볼 수 있다. 실제로 그 이름들을 채택해서 사용한 팬들의 사연이 궁금해질 정도다. 이렇게 키크니 작가님은 콘텐츠 자체가 팬들과 소통으로 탄생하는 것들로, 팬이 많을 수 밖에 없다.(그리고 정확히는 모르지만 작업량도 굉장히 많으신 것 같음.)
협업하게 된다면 어떤 기발한 드립을 쳐주실지, 어떤 감동을 주실지 너무 기대될 것 같다.
2.감자
감자 작가 인스타그램
종이에 그림을 그려 올릴 때부터 좋아해온, 내가 인스타툰에 본격적으로 빠지게 만든 감자 작가님이다.(tmi로 처음 반한 인스타툰은 수신지 작가님의 며느라기)
거침없는 입담 찰진욕설 과 그림체, 그리고 인스타툰을 그릴 수 밖에 없는 썰로 가득찬 인생을 살아온, 근데 주변에 온통 소재가 되어줄 희한한 사람이 가득한 신기한 작가님이다. 초반에 굉장히 짠한 회사를 다니던 썰(직장인 감자)을 그려올렸었는데 그 이야기가 진짜 웃기니까 감자툰의 초기로 가서 꼭 읽어보길 추천 :)
협업하고 싶은 이유는 어떤 상품도 작가님의 삶과 엮어서 풀어낼 것 같은 스토리텔링 때문이다. 최근 아이허브와 협업한 콘텐츠를 보면 이렇게 찰떡같이 아이허브 뽕을 뽑는 사람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엮어서 풀고 있다. 아이허브가 부러움.
귀여운 반려동물들과 근육 남편까지 소유한 풀소유 작가님
아이허브 뿐만 아니라 ‘항공일자리 정보박람회’ 콘텐츠에서도 가족의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하는걸 보며 작가님이 가진 썰의 무한함을, 스토리텔링 능력을 볼 수 있었다.(가끔 없으면 억지로 엮는데, 그것도 재미있습니다.) 협업하는 상품과 본인의 경험을 최대한 살려 콘텐츠를 끝까지 보게하는 힘을 가진 작가님이다.
1.펀자이씨
펀자이씨 인스타그램
표현력과 그림체가 매력적인 펀자이씨 작가님. 광고를 위해 작품을 만들어 내는 작가님이다. 주로 책광고를 하시는데 정말 책광고를 위해 또다른 책을 쓰셔도 될 것 같은 분이다. 최근 도서 “아처”의 광고는 작가님의 광고를 본 것에 감사하게 되는 콘텐츠 였다. 작가님의 연필 그림과 색연필, 연출 삼박자가 딱딱 맞아떨어진다.
평소 종이에 연필로 따뜻한 가족들의 이야기를 그리시는데, 그 따뜻한 이야기에 작가님의 사각거리는 그림이 합쳐서 만화에 빠지게 만든다. 사실 어떤 상품으로 작가님과 협업을 할 수 있을지 감이 잘 오지 않지만 작가님 손에서 작품으로 탄생할 콘텐츠가 궁금해지는 마음이다. 광고를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는 작가님이다. :)
작가님의 감상평과 함께하는 리뷰 작품
막상 정리해보고 보니 팬심만 많이 녹여버린 것 같지만 모두 꼭 협업해보고 싶은 작가님들이다. 물론 나에게 인스타툰 협업 기회가 생긴다면 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상품과의 핏이 맞는가가 되겠지만. 이외에도 유총총(신혼부부툰), 조자까(직장인툰) 등 평소 재밌게 보고 있는 인스타툰이 많은데 다 소개하지 못 해 아쉽다.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을 두루두루 보면서 내 상품과 가장 꼭 맞으면서도 협업하고 싶은 작가님들을 많이 만나가야겠다.